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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양구의회 회의록

GYEYANG-GU COUNCI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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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245회 계양구의회(임시회)

기획주민복지위원회회의록

제3호

계양구의회


2023년 10월  20일(금) 10시


  1. 의사일정(제3차 기획주민복지위원회)
  2.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의 건

  1. 심사된 안건
  2.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의 건(홍보미디어실, 재무과)

                                                 (09시 59분 개회)
○위원장 문미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제245회 계양구의회 임시회 제3차 기획주민복지위원회를 개회하겠습니다.
  회의에 참석하여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회의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1.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4년도 주요업무 추진계획 보고의 건 
○위원장 문미혜   
  그러면 의사일정 제1항, 2023년도 주요업무 추진실적 및 2024년도 주요 업무 추진계획 보고의 건을 상정합니다. 
  오늘은 의사일정에 따라 홍보미디어실, 재무과에 대한 주요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홍보미디어실의 주요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님께서는 업무 보고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안녕하십니까?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입니다. 구의 발전과 구민의 삶의 질 향상을 위해 많은 의정활동을 하고 계시는 기획주민복지위원회 문미혜 위원장님을 비롯한 위원님들께 경의를 드리며, 보고에 앞서 홍보미디어실 팀장을 소개하겠습니다. 윤정옥 홍보팀장입니다. 오부희 미디어팀장입니다. 임태희 참여소통팀장입니다. 최학형 정보화팀장입니다. 김영민 통신팀 주무관입니다.
  지금부터 홍보미디어실 2023년 주요 업무 추진실적과 2024년 주요 업무 추진계획에 대하여 보고드리겠습니다. 보고서는 일반현황, 현재까지의 주요 업무 추진상황 및 2024년 사업계획 순이며, 보고는 2024년 사업계획 위주로 보고하겠습니다. 먼저 4-3쪽 일반현황, 정·현원 현황과 주요 분장사무는 보고서로 갈음하겠습니다.
  4-4쪽, 2023년 예산 현황입니다. 세출예산은 본예산 기준 25억 5340여만 원으로 전년 대비5.3%인 1억 2890여만 원이 증가하였습니다. 주요 증가 요인은 정보시스템 암호화 장비 교체, 행정망 백본스위치 교체 등 사용 연한이 경과하여 노후 된 행정정보시스템 및 정보통신망 시스템 개선 등의 사업비가 포함되었습니다. 국·시비 보조사업은 해당사항이 없습니다. 
  먼저 4-5쪽부터 4-7쪽까지, 구민과 함께 소통하고 공감하는 홍보입니다. 구정소식지인 계양산메아리 발행, 카카오톡 채널 운영, 언론사를 통한 홍보 등 구민에게 다양한 방법으로 구정을 홍보하겠습니다. 첫째, 구정소식지 제작 발간 및 카카오톡 채널 운영으로 2024년에는 2억 6760여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추진계획은 구정소식지인 계양산메아리는 올해 4만 부에서 7천 부를 축소하여 33,000부를 제작 배부하고, 카카오톡 채널 구독자를 올해 31,800명에서 33,000명까지 가입을 확대하여 지면과 모바일을 통해 구정소식을 알리겠습니다. 
  두 번째, 언론을 통한 구정홍보입니다. 2024년에 1억 2730여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178개 언론사에 구의 역점시책, 주요사업, 행사 등을 보도자료로 제공하고, 정책사업은 기획보도 자료를 제공 및 취재 지원을 통해 구정을 구민과 공유토록 하고, 행정광고는 신년, 국악제, 구민의 날 등의 매체별 특성에 맞게 시행하겠습니다.
  다음은 4-7쪽, 계양기록보관소 운영입니다. 2024년에는 820여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기록사진은 5700여 점을 온라인 앨범으로 제작하여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2024년에도 구의 주요 사업 현장과 문화행사 등 다양한 모습을 사진으로 기록 관리하고, 가상현실체험인 VR 코너를 마련하여 PC나 스마트폰을 이용, 우리 지역의 명소를 VR로 체험할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8쪽부터 4-10쪽까지, 미디어 매체를 통한 홍보입니다. 불로그 등 SNS와 유튜브를 이용, 구민과 양방향 소통을 강화하여 구민 누구나 참여하고 함께 하는 구정을 실현하겠습니다.
  먼저 미디어 매체를 활용한 홍보입니다. 2024년에 7280여만 원의 예산을 편성하여 방송사를 통한 캠페인 광고 제작과 지하철 및 공동주택, 미디어보드를 이용, 구정을 구민에게 실시간으로 홍보하겠습니다.
  다음은 구 이미지 강화를 위한 홍보영상 제작으로, 2024년 예산은 1억 2200여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10월 현재 구의 대표 홍보영상을 제작, 마무리 단계이며, 1주년 기념영상 및 구의 정책, 관광 홍보영상을 제작하였습니다. 2024년에도 구를 대내외적으로 널리 알릴 수 있도록 영상을 제작하여 구 유튜버를 통해 홍보토록 하겠습니다.
  4-10쪽, 소셜미디어 운영입니다. 2024년 예산은 8740여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현재 블로그 등 구의 SNS 운영 활성화를 위해 블로그기자단 27명이 활동하고 있으며, 전문 제작사와 계약 체결하여 운영 중으로, 2024년에도 구의 SNS 운영을 각 채널별 특성에 맞도록 카드뉴스, 이미지 제작 등 구의 SNS를 전문하여 운영하고, 신비블로그기자단을 통한 지역의 다양한 소식을 전달하여 우리 구 SNS의 운영을 구민과 양방향 소통을 할 수 있도록 체계적으로 운영하겠습니다.
  다음은 4-11쪽부터 4-12쪽까지 구민과 함께 하는 현장중심 소통 행정입니다. 구민과 함께 구정을 고민하고 공유할 수 있도록 다양한 채널을 통해 구민과 소통하겠습니다. 먼저 이동형 소통박스 운영으로 현장에서 구민의 의견수렴을 위한 이동형 소통박스를 분기별 1회 운영하여 구민의 다양한 의견을 구정에 반영토록 하겠습니다.
  다음, 새올전자민원 운영으로 새올전자민원, 고객의 소리함 등에 제보한 현장을 직접 방문하고, 관련 부서와 협의하여 구민의 민원을 적극 처리하고, 직소 소통실은 구청장과 구민과의 소통을 위해 구민 소통방과 구청장 만남의 날을 운영하여 구민의 고통과 민원을 해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4-13쪽부터 4-14쪽까지, 안정적인 행정정보서비스 제공 및 정보보안 강화입니다. 새올행정시스템 및 온나라시스템, 홈페이지 관리를 통해 구민에게 안정적인 행정서비스를 제공토록 하겠습니다. 먼저 행정정보시스템 운영 및 정보화 수행지원으로, 2024년 예산은 6억7640여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새올행정, 온나라 등 구의 정보화 시스템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고자 2017년 이전 구입하여 사용 연한이 경과한 PC 142대를 구입 교체하고, 한글, MS오피스 등 업무용 소프트웨어를 구입하여 사용하고, 2024년 구입 설치한 노후 암호화 장비와 2024년부터 기술 지원이 요청된 데는 바이러스 백업 서비스를 교체하여 정보화시스템을 관리하겠습니다. 공공 데이터 발굴 및 개방 등 데이터 관리는 구민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홈페이지 운영 관리로, 8810여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홈페이지 자료 현행화 및 팝업 홍보는 908건을 처리하였습니다. 다음해에도 구민이 안전하게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이용하는데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4-15쪽부터 4-17쪽까지, 정보통신시설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시와 구, 구와 동 행정복지센터의 행정 네트워크망 관리, 통신 보안 및 방송 지원을 통한 행정의 효율성을 높이고, 공공와이파이의 철저한 관리와, 전광판을 이용한 구정홍보 등 구민에게 편의를 제공하고자 합니다. 
  먼저 유무선 통신관리입니다. 2024년 예산은 4억 5520여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전용회선과 전화 및 공공와이파이 이용에 불편이 없도록 유지관리하고 있으며, 2024년에도 각종 유무선 통신시설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에 만전을 기하겠습니다.
  4-16쪽, 정보통신망 관리로, 2024년 예산은 1억 2110여만 원을 편성하고자 합니다. 정보통신 네트워크 시스템, CCTV, 전화기, 방송통신시스템, 공공와이파이 등 정보통신 장비 및 시스템이 정상 운영될 수 있도록 관리를 철저히 하겠습니다.
  4-17쪽, 정보통신 기반시설 구축입니다. 2024년 예산은 3억 2790여만 원을 편성하여 인터넷 회의방송 시스템을 아날로그 방식에서 디지털 방식으로 개선하고, 구에서 구민에게 전화 연결 시 광고전화, 보이스피싱 등의 오인으로 전화를 받지 않는 사례를 방지하기 위해 계양구표시화면이 나타날 수 있도록 스마트 레터링 시스템을 설치하고자 합니다. 또한 11개소에 공공와이파이 AP용 전원 원격 제어장치를 설치하고, 사용 연한이 경과하여 노후된 회의실 등에 빔 프로젝터 교체와 워크그룹스위치 교체, CCTV 카메라 교체 및 신규 설치 등 정보통신망 환경을 개선하여 안정적으로 관리하겠습니다. 이상 홍보미디어실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위원장 문미혜   
  홍보미디어실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김경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위원 김경식   
  김경식 위원입니다. 업무보고 자료준비 하시느라고 수고 많으셨고요. 4-7페이지, 계양기록보관소를 운영한다고 하셨는데, 어떤 형식으로, 우리 자체 제작 하는 건가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계양기록보관소는, 물론 저희가 사진을 촬영해서 행사라든지, 사업 분야, 이렇게 운영하고 있고요. 그리고 계양의 어제와 오늘이라고 해서 과거 모습부터 시작해서 현재 모습까지 계속 기록을 관리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6개 분야로 해서 관리를 하고 있는데요. 계양의 과거, 역사문화, 문화행사, 그리고 계양의 자연경관, 그리고 기반시설 설치하는 것, 그리고 지역경제 분야, 이렇게 6개 분야로 저희가 관리 운영하고 있습니다. 
○위원 김경식   
  보통 VR이라고 하면 자체로 안 하고 다른 데 외주 주거나 하는데, 우리는 자체 제작 한다는 거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저희는 자체 제작 하고 있고요. 물론 VR 코너를 운영하면서 이쪽의 사이트, 서버 이용하는, 사용료만 저희가, ○ 위원 김경식
  그러면 제작해서 어디에 비치하거나 하는지,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홈페이지에 들어가시면 보실 수가 있습니다. VR 코너로 따로 마련해서, 기록보관소 내에 있습니다. 
○위원 김경식   
  제 생각에는, 예를 들면 박물관이라든지 그런 곳에도, 뒤에 응용해서 같이, 우리 계양구 역사도 현재까지도 보이는 거니까. 거기도 같이 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지금 점차 확대하고 있고요. 현재까지 저희가 17개소를 운영하고 있고요. 그러니까 17개소를 VR로 마련해서 올려놨습니다. 홈페이지에다가, 그리고 올해 구청 앞에 국화축제 하는 것, 그리고 아라뱃길의 워터축제, 거기를 올해 해 놔서, 지금 19개소가 올라와 있습니다. 지난해까지 17개소 되어 있다가, 그리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산성박물관이라든지, 이런 데에도 저희가 점차 확대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그래서 계양의 볼거리라든지, 문화공간들을 알려줬으면 하는 바람이고요. 그리고 4-6페이지, 언론을 통한 구정 홍보를 보면, 지금 언론사가 전년 대비 늘어났어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김경식   
  지속적으로 계속 늘어나는 추세이긴 한데, 혹시 기준이 따로 있습니까?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일단은 출입하겠다고 하는 언론사들이 구청에 등록하게 되면요. 출입하겠다고 통보를 합니다. 그러면 저희가 들어오지 말라고 한다든지 그럴 수는 없는 상황이거든요.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희 언론사가 178개소가 있는데요. 지면은 50개 정도, 인터넷이 123개 정도로 굉장히 많은 편이고요. 방송사는 5개사가 있습니다. 그래서 아마 언론사가 광역단체, 시에 신고하고 등록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그래서 등록하고 나서 저희에게 출입하겠다고 통보하면,
○위원 김경식   
  시에 등록하고 출입하겠다고 하면 특별한,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저희는 출입하는 것으로 해서 자체적으로, 언론사 출입하는 것으로 해서 확인을 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위원 김경식   
  알겠습니다. 4-11페이지, 구민과 함께 하는 현장중심 소통 행정을 하셨는데, 1, 2회 올해 진행하셨잖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김경식   
  거기에 대해서 구민들의 호응도라든지, 이런 결과가 나온 것이 있습니까?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올해 소통박스를 두 번을 했습니다. 5월에 위원님들께서 1회 추경 때 예산을 지원해 주셔서 5월에 소통박스 5일간, 권역별로 해서. 5개 권역으로 해서 했고요. 9월에는 남측광장에서 소통박스를 했습니다. 그래서 참여도는 많이 참여를 하셨습니다. 5월에 5개소를 해서 했을 때는 약 950명 정도가 참여를 하셨고요. 남측광장에서 할 때는 400명 정도가 참여를 하셨습니다. 그래서 5월에 할 때는 저희 2022년도 성과라든지, 역점적으로 추진할 수 있는 사업이 뭐가 있을지, 그런 것을 확인을 했고요. 
  그리고 9월에 남측광장에서 했던 사항에 대해서는 2024년도에 역점적으로 추진할 사항에 대해서 저희가 설문을 받아봤던 사항입니다. 그래서 2024년 역점 추진사업에 대해서 설문을 받아봤는데, 아라뱃길 관광자원 개발이라든지, 체육시설 건립, 전통시장 활성화, 이런 분야가 높게 평가가 되겠고요. 아마 11월쯤에서 다시 한 번 소통박스로 해서 권역별로 한 번 운영을 할 계획입니다. 그때 하게 되면 저희가 내년에 역점적으로 추진할 사업이라든지, 올해 사업 중에서 성과가 있었던 것, 이런 것에 대해서도 설문을 받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경식   
  그리고 소통행정에 보면 이동형 소통박스, 새올전자민원 운영, 소통 중심 직소 소통실 운영, 이렇게 세 가지의 사업을 하신다고 되어 있는 거잖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김경식   
  제가 보기에는 너무, 물론 소통을 하는 것은 좋은데 너무 3개가 중복돼서 되는 경우도 많을 것 같아요. 의견들이, 그래서 이것은 너무 불필요한, 행정력이 낭비되지 않을까, 그런 생각이 들긴 하거든요. 거기에 대해서 혹시,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새올민원 접수하는 것은 구청과 관련돼서, 일상적으로 민원상담을 우리 구청 홈페이지에 올리는 사항이거든요. 그런 것에 대해서는 담당 부서와 협의해서, 담당 부서에서 답변하도록, 처리결과를 답변하도록 안내를 하고 있는 거고요. 직소 소통실, 이런 것에 대해서는 청장님과 직접 만나서 이 문제를 해결했으면 좋겠다, 이런 사항입니다. 직소 소통실 운영 현황을 보면, 민원을 신청했는데 너무 지연된다든지, 이런 것. 그리고 행정처분을 받았는데 이것 좀 빨리 처리해 달라, 이런 내용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청장님께 직접 만남의 날을 지정해서, 하지만 이런 사항에 대해서는 바로 청장님께 할 수 있는 사항은 아니고요. 부서에서 자체 해결할 수 있는 것은 바로 해결할 수 있게끔 저희가 안내를 하고 있고요. 청장님이 직접 민원인을 만났을 경우에는 어떤 사례, 올해는 그런 사례는 없었던 것 같습니다. 올해는 그런 사항이 없었고요. 정책 제안이라든지, 이런 것 할 때 직소 소통실 운영하면서 들어왔던 민원이 있습니다. 
○위원 김경식   
  상·하반기에 구청장님께서 연두방문을 다 하잖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김경식   
  소통의 날로 해서,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많이, 제 생각에는 중복될 거라고 생각을 해요. 그렇게 되면 업무를 하시는 우리 공무원 분들께서 여러 가지를 하다 보면 거기에 대해서, 안 해도 되는 업무인데 굳이 하게 되면, 행정력이 낭비될 소지가 충분히 있다고 생각하거든요. 그래서 잘 생각하셔서 중복되는 것은 빼고 해서 업무추진을 해 주셨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을 해 봅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업무 추진하면서 위원님 말씀하신 대로 검토해서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김경식   
  우리 계양구의 변화되는 모습이 구민들에게 빨리 전파되고, 소통하시는데 힘 써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김경식   
  이상입니다.
○위원장 문미혜   
  김경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정춘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위원 정춘지   
  정춘지 위원입니다. 7쪽에 보면 아까 우리 김 위원님이 하셨는데 추가로 하면, 온라인 기록앨범에 보면 접속하는 사람이 얼마나 되는지, 그 건수가 나오나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건수는 나올 수 없고요. 홈페이지 방문자를 확인해 보면요. 저희 홈페이지 방문자가, 평일 하루에 보통 3500명 내외가 방문하고 있습니다. 그분들이 주로 보는 것은, 가장 관심사항에 대해서 사실 구에서 올리는 채용정보라든지, 그런 것은 가장 많이 관심사항이고요. 그리고 행사가 있을 경우에, 그런 것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위원님께서 말씀하셨던 온라인 기록보관소, 이것도 지난 해 확인을 해 보면, 댓글 달려있는 것을 확인해 보면 많이 방문하셔서 우리 구청 앞에서 했던 국화축제라든지, VR코너를 하면서 그거라든지, 워터축제, 이런 것에 대해서 많이 관심들을 가지고 계시더라고요. 장미원 같은 경우도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고, 몇 명 정도 방문하는지는 확인이 안 됩니다. 
○위원 정춘지   
  그리고 미디어매체에 보면 다양한 미디어매체, 소셜미디어 홍보 등을 진행하고 있는데, 장애인 등 정보 소외계층을 위해서 어떤 노력을 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거기에 대해서 말씀해 주세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물론 사회적 약자 분들을 위해서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하긴 해야 되는데요. 사실 거기까지는 저희가, 
○위원 정춘지   
  안 되고 있어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잠시만요.
○미디어팀장 오부희   
  미디어 팀장 오부희입니다. 저희가 장애인들이나 이런 분들을 위해서 특별히 예산을 들여서 하는 것은 없지만 청장님 말씀이나 공연이라든가, 이런 것들은 전부 다 자막으로 밑에 달아놓고 있습니다. 청각장애인 분들을 위해서, 거의 다 말씀하시는 부분은 자막으로 처리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원 정춘지   
  그렇게 해 줘야만 계양 구민으로서, 장애도 힘든 것인데, 그렇게 해서 알 수 있도록 해 주셨으면 합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정춘지   
  구민과 함께 하는 현장중심 소통행정에서 보면 소통박스 구민 의견수렴 반영사항이 있는데, 얼마 정도 반영되는지, 그건 확실하게 안 나오나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소통박스 운영 결과는 전부서와 공유를 하면서 사업추진 하는데 참고하라, 그렇게 안내할 수 있는 거고요. 그리고 소통박스 운영 결과 어느 현장이 좀 개선이 필요하다 하는 경우에는 저희가 현장을 나가고, 청장님도 필요하면 현장을 나가서 확인을 하고 계시기 때문에, 그것은 하루아침에 바로 정리가 된다기 보다는 추진하면서, 내년도 사업계획에 반영된다든지, 불편사항 같은 것은 해소하는 방향으로 처리하는 것으로 하고 있습니다. 
○위원 정춘지   
  예. 그렇게라도 해 줘야만, 불편사항을 겪고 있는 분들이 소외감을 느끼지 않게 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정춘지   
  그리고 13쪽에 보면 업무용 노후 PC 교체 구입이 142대로 되어 있어요. 이게 몇 년도에 된 건가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PC 사용연한이 사실 5년으로 되어 있는데요. 이것보다 중요한 것이 뭐냐면, PC 윈도우 체계가 2024년 12월까지만 윈도우10까지 사용했던 것이 운영이 되고요. 그 이후부터는 윈도우11로 체계가 개편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2019년 이전에 구입했던 PC는 윈도우11을 교체하기 위해서는, 2019년 이전에 구매했던 것은 CPU가 6세대 라고 해서, 윈도우11로 교체하는데, 교체가 안 됩니다. 불가능한 겁니다. 호환이 안 되는 거죠. 그래서 2024년 12월 말까지 쓰고 난 다음에는 교체를 해야 되는데, 저희가 이번에 142대를 올린 것은 2016년, 2017년, 이것만 사실 교체하는 데도 142대 정도가 됐고요. 
  저희가 예산 요구했던 사항에 대해서는 2018년까지, 2018년에도 사실 저희가 121대를 구매했고, 2019년에는 873대를 구매했습니다. 그때도 윈도우가 6에서 7세대로 넘어가는, 윈도우6에서 윈도우7로 넘어가면서, 이게 호환이 안 되기 때문에, 기술 지원을 중단합니다. 윈도우라는 회사에서. 그렇기 때문에 저희가 필요에 따라서 교체를 하게 되는데, 이번에도 2018년까지 교체를 했으면 했는데 예산부서에서 힘들기 때문에 이번에는 2017년까지만 교체하게끔 예산편성을 요청을 했습니다. 
○위원 정춘지   
  알겠습니다. 그러면 한 대당 110만원 정도인가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그렇게 예상하고 있습니다. 
○위원 정춘지   
  17쪽에 보면 스마트 레터링 시스템 구축으로 되어 있는데, 이게 몇 건 정도 발생하고 있는지, 산출한 근거가 있는지 궁금합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스마트 레터링 시스템 구축하는 것은, 9450만원이라고 하는 것은 KT 쪽에서 설치를 하는데요. 아, 죄송합니다. 저희가 자체적으로 설치를 하는데요. 구청 내에 설치를 하는 겁니다. 저희가 민원인이나 이런 쪽에다가 필요에 따라서 전화를 하게 되는데, 최근에..., 잠시만요.
○위원 여재만   
  스팸, 보이스피싱,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스팸, 보이스피싱, 죄송합니다. 그 단어가 생각이 안 나서요. 그것 때문에 오인을 해서 전화를 안 받더라고요. 계양구 화면하고, 또 계양구에서 나가는 홍보 사항이라든지, 정책 같은 것을 화면에 표시할 수 있게끔, 스마트폰에다가 전화할 때. 그래서 설치하고자 하는 사항이고요. 이것은 저희가 견적을 받아서 이 금액이 나온 것으로, 예산을 편성하고자 했던 사항입니다.
○위원 정춘지   
  견적 받아서 하면 어느 정도 가격이 저가가 되겠네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그렇습니다. 
○위원 정춘지   
  잘 들었습니다. 이상입니다.
○위원장 문미혜   
  정춘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여재만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위원 여재만   
  안녕하십니까? 여재만 위원입니다. 홍보미디어실이 지금 인력 분배가 전보다 한 명 더 충원이 됐네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정원상에는 20명으로 되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요. 현원은 21명, 지난번에 작년 말까지인가 해서 저희가 시간선택제로 해서 언론 전문 담당 직원이 되어 있었는데요. 그것을 현원으로 해서 언론홍보전문관으로 해서, 전문 직원으로 해서 직원을 저희가 배정을 받았습니다. 그런데 이번에 정원에는 그게 책정이 안 됐고요. 그래서 아마 내년 조직개편 하면서 정원에 책정이 될 것 같습니다.
○위원 여재만   
  지금 정원 20명에서 21명이면 정원 다 맞춘 것 아닌가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정원외 한 명이 더 있는 거죠. 언론전문 담당 직원이,
○위원 여재만   
  전에는, 2022년도 자료를 보니까 18명이었는데, 그래도 많이 증원이 됐네요. 5명 지원하셨는데 그래도, 100%는 아니지만 어느 정도 많이 반영이 된 것 같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여재만   
  그런데 참여소통팀이 2명인데, 이건 업무량에 대해서 과부하 걸리는 것은 없나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참여소통팀이 사실은, 저희 구에서 운영하는 일반 상담민원, 홈페이지나 새올 게시판에 올라오는 상담민원, 이것이 사실 건수가 많습니다. 그래서 참여소통팀에 현재 팀장 한 분과 직원 한 분이 근무를 하고 있는데요. 그러면서 저희가 이동형 소통박스라든지, 현장민원실, 이런 것을 사실 운영하기 위해서는 인원이 추가로 필요하다, 이렇게  조직부서에 얘기를 하는데, 그게 사실 여의치가 않습니다. 
○위원 여재만   
  어렵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그래서 아직은 업무를 하는데 과부하가 걸리는 상황이고요. 그래도 저희가 구민의 민원 같은 것, 이것을 해결하기 위해서는 계속 이동형 소통박스라든지, 이런 것을 계속 추진해야 되지 않을까, 이렇게 보고 있습니다. 
○위원 여재만   
  두 명이길래 너무 업무적으로 힘들지 않으실까 해서 질의한 거고요. 보니까 다 힘든가 봐요. 다른 부서들도 지원을 했는데, 대부분 보면 현 인력 유지가 대부분 많더라고요. 아무래도 인원적인 부분이 굉장히 어렵잖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여재만   
  요새는 또 휴가 같은 경우도 많이 가니까, 자리를 비우면 남아있는 직원분들이 많이 고생하실 텐데, 그런 부분, 과장님이 분배적인 부분의 권한을 잘 활용하셔서 잘 이끌어 나가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여재만   
  지금 구독자가 32,000명까지는 올해 되겠네요? 이 정도면,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32,300명까지 올라갔었습니다. 
○위원 여재만   
  그러면 빠진 거예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한 500명 정도 빠졌는데요. 내년에 33,000명까지 확대하고자 하고요. 저희가 이벤트 같은 것 할 때라든지, 상품권, 이런 것 할 때는 조금 올라갔다가, 메시지 발송을 자주 하게 되면 또 빠져나가더라요. 그래서 그것도 저희가, 메시지 발송하고 하는 것은 좀 조정하고 있습니다. 
○위원 여재만   
  너무 많이 보내는 것도 좋지는 않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맞습니다. 
○위원 여재만   
  특히나 아까 말씀하셨듯이 보이스피싱, 스팸, 이런 것들에 대해서 스트레스가 많은 현대인들은 그런 것들에 대한 스트레스도 생각보다 크더라고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여재만   
  7페이지 보시면 계양기록, 아까 위원님들이 말씀하셨는데, 이 사이트에 들어가면 좋은 점이, 계양의 과거와 현재의 변천사를 다 볼 수 있어서 좋고, 명소라든지, 그런 부분에서 장소에 대한 설명도 밑에 있어서 보기 좋은 것 같아요. 그런데 지금은 모르겠지만, 시대가 빠르게 변하고 있는 지금 현재 같은 경우는 어떻게 보면, 나중에는 더 빛을 발할 수 있는 거다 보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이런 기록이 계속 이어졌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저희가 계양기록보관소를 운영하고 있는데요. 사실 인천시 중구, 이런 데에서도 관심을 갖고 해서 저희들에게 한 번 문의가 들어온 적이 있었습니다. 그래서 저희가 과거의 모습, 계양산 밑으로 해서 초가집 같은 것, 이런 과거의 모습도 계양기록보관소에 올라가 있거든요. 그걸 보면서 옛날 모습이 이런 모습이었구나 하고,
○위원 여재만   
  저도 놀랐습니다. 거의 논밭 밖에 없더라고요. 건물이 하나도 없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여재만   
  지금 많이 발전했구나 하는 것도 새삼 느끼게 됐습니다. 이번에 자료를 보면서, 윤정옥 홍보팀장님, 자료를 되게 세심하게 적어주셔서 너무 감사하다는 말씀을 드리고요. 9페이지에 보시면, 구 이미지 강화를 위한 홍보영상 제작이 있는데, 거기에 숏폼이 있는데, 본 위원이 알고 있는 숏츠 같은 플랫폼, 맞나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저희가 잠깐잠깐 하면서, 짧은 시간 내에 계양구를 알릴 수 있는, 그런 내용으로 해서 제작하고 있습니다. 
○위원 여재만   
  좋은 것 같아요. 왜냐 하면 사람들이 길면 안 봐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맞습니다. 
○위원 여재만   
  요새는 짧은 게 트렌드다 보니까, 길면 안 보니까 새로운 제작도 좋지만, 기존에 우리 주민이라든지 많이 영상들 쌓여져 있는 것 있잖아요? 그런 부분을 짧게 편집을 해서, 우선 숏츠를 올려서, 그렇게 활용하시면 좋을 것 같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개그우먼, 이번에 올렸던 게 렛츠고 계양이라고 해서, 개그우먼 두 명이 계양구 여기저기 가 볼만한 곳, 또 볼만한 곳, 이런 것을 표현하는, 방문했던 사항을 그때 한 10분 내쯤 길게 했었는데, 그것을 되게 짧게 해서 올려놨더니 그것도 많이 보시더라고요.
○위원 여재만   
  맞아요. 길면 안 보더라고요. 저도 안 보고요. 각 동 행정복지센터에 텔레스크린을 설치하셨는데, 이번에 구청까지 해서 13개소로 마무리하신 거잖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여재만   
  반응은 어때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기존에 있던 텔레스크린, 사실 화면 자체도 선명하지가 않았고요, 또 부피가 상당히 많이 컸었습니다. 그러다 보니까 동사무소 같은 데 가면 한쪽 구석에 있는데, 그쪽까지 가서 확인하지는 않는데, 저희가 이번에 화면도 좀 크게 하고, 벽걸이용으로 전체 교체를 했거든요. 그래서 교체를 하고, 또 저희 계양구의 홍보영상이라든지, 홍보문안, 또 저희가 8개의 주제로 해서 돌리고 있습니다. 돌리고 있는데, 일단 화면도 선명해지고, 부피도 작아졌기 때문에,
○위원 여재만   
  공간은 많이 활용도가 높아졌더라고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여재만   
  가장 중요한 것은 장소인 것 같아요. 사람들이 잘 접할 수 있는 곳, 그리고 지나가는 곳보다는 약간 대기하는 곳이나, 그런 곳이면 더 좋은데, 아무래도 지금은 한 대다 보니까 제한적인 부분이 있으니까 그 안에서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곳에 유치를 하셨을 거라고 보고요. 메시지 전달도 간결하게, 짧게, 그런 식으로 가면 될 것 같아요. 그리고 계양줌인은 거의 월에 한 번씩 제작하는 건가요? 작년에는 11개였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저희가 올해 계양줌인 제작을 10편 제작할 계획이었거든요. 그래서 지금까지 열 번 제작할 계획이었는데 9월까지 여덟 번을 제작했습니다. 여덟 번을 제작해서 유튜브에 송출을 하고 있고요. 내년에는 사실 횟수를 좀더 줄여야 되지 않을까,
○위원 여재만   
  숏츠로 많이 반영하시면 될 것 같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여재만   
  그리고 지금까지 줌인 활동 보면 명소라든지, 맛집, 축제, 청소년 공간, 이런 것들을 많이 하셨는데요. 저희 청년마당도 이번에 준비가 됐으니까 그런 쪽에, 아직은 안 했죠? 청년마당은,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청년마당은 줌인에 한 번 해서 올렸습니다. 또 추가로 활동한다든지, 프로그램이 확대 운영되거나 하면 다시 한 번 저희가 줌인에도 올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재만   
  그런 것도 숏츠로 만들어 주세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여재만   
  11페이지 볼께요. 이동형 소통박스가 있는데, 본 위원도 자료를 보면서, 참여 인원이 굉장히 많아서 좀 많이 놀랐는데, 올해 2회까지 두 번 했잖아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그렇습니다. 
○위원 여재만   
  이 자료를 제출해 주세요. 우리 위원님들도 한 번 어떤 설문을 하는지 볼 수 있게끔 제출을 요청하고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여재만   
  그리고 설문의 최종 목적은 결과 도출인데, 전달내용이 반영까지 됐는지에 대한 그런 파악은 가능한가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거기까지는 현재 파악을 못 하고 있고요.
○위원 여재만   
 그러면 홍보미디어실에서는 현장의 목소리를 청취하고 전달까지,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부서에다가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원 여재만   
  자주는 아니어도 연말에 한 번, 한 해 그것에 대해서 정리하는 것은 필요할 것 같아요. 왜냐하면 전달만 하고 담당 부서에서 그게 진행이 안 된다고 하면 의미가 없는 게 되기 때문에, 아시겠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여재만   
  그리고 12페이지 보시면 직소 소통실이 있는데요. 계양구 열린청장실 사이트에 마련이 되어 있더라고요. 아까 보니까 직접 구청장님이 면담을 한 적은 한 번도 없는 것 같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구청장님이 직접적으로 면담한 사례는 없습니다. 저희가 올라온 것이 6건 정도 올라왔는데요.
○위원 여재만   
  아, 자리가 이루어진 것이, 담당부서든 이루어진 것이 6건인가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담당부서에서 답변을 한다든지, 추진을 한다든지, 이런 것에 대해서 민원인이 만족한다든지 그러면 직소 소통실은 그것으로 끝나는 겁니다. 
○위원 여재만   
  저는 거기에 써있는 게 몇 인 이상, 이렇게 적혀있길래 직접 만나는 줄 알았는데, 만나는 것은 아니고 인터넷으로 답변을 해 주는 건가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인터넷으로 답변을 한다든지, 아니면 담당부서에서 직접 민원인을,
○위원 여재만   
  미팅까지도,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민원인과 만나서 문제해결을 한다든지 상담을 완료하는 사례가 있고요. 그래도 만약에 해결이 안 된다고 하면 그 때는 구청장님까지 상담을 한다든지 할 계획입니다.
○위원 여재만   
  그러면 6건 중에 직접 미팅한 것은 아직 없고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현재는 없습니다. 
○위원 여재만   
  민원인들은 만나고 싶어 할 텐데, 바빠서 안 만나주시는 것은 아니고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런 것은 아니고요. 청장님이 사실 민원인을 만나거나 하는 것에 대해서 기피하거나 그러시지는 않으시고요. 담당부서에서 충분히 해결할 수 있는 사항에 대해서는 바로 해결하면 되는 거니까요.
○위원 여재만   
  그럼 그 건이 해결됐는지의 여부는 알 수 있나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저희가 6건에 대해서는 답변을 다 완료했기 때문에, 아마 민원인도 그 상황에서는 청장님 답변을 원했지만 담당부서에서 부서장이 답변을 한다든지 하면 그 민원인도 이해를 하고, 수긍을 한다든지 그렇게 되면 해결이 된 것으로 처리하고 있습니다. 
○위원 여재만   
  알겠습니다. 그게 비공개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렇습니다. 
○위원 여재만   
  그러면 그 6건도 자료로 제출해 주십시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 여재만   
  그리고 17페이지, 마지막으로 스마트 레터링 시스템이 있잖아요? 설명은 어느 정도 들었는데 한 번 확인차 질의를 할께요. 그러면 구청에서 전화가 오면 스마트폰 스크린에 계양구청이라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계양구청 화면도 뜨면서, 계양구청에서 추진하는 사업이라든지 그런 게 화면에 같이 뜰 수 있게끔 설치를 하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 받는 사람에게 안심적인 부분으로 하는 시스템인 거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맞습니다. 
○위원 여재만   
  자료준비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고요. 이상입니다.
○위원장 문미혜   
  여재만 위원님, 수고 많으셨습니다. 과장님, 그리고 직원분들, 올해는 유난히 행사가 많았어요. 구민의 날도 있었고, 워터축제부터 지금 장미축제도 있고, 빛축제, 라이트쇼, 많은 행사가 있었는데, 여러분들의 노고로, 홍보도 잘해 주셨기 때문에 계양의 이미지와 가치가 높아졌다고 생각합니다. 우리 계양의 얼굴이라고 하셨잖아요? 홍보미디어실, 주민과의 소통창구도 보니까, 아까 김경식 위원님도 말씀하셨는데, 소통창구, 직소 소통실, 구청장에 바란다, 되게 창구가 많아요. 그 많은 것들을, 아까 인력낭비도 말씀도 해 주셨는데, 하나로 통합하는 게 어떨까 싶기도 합니다. 지금 새올민원과 국민신문고는 통합한다고 여기에 올려주셨는데,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새올민원에 올라오는 것은 저희뿐만 아니라 국민권익위라든지, 이런 것을 통해서 올라오는 게 사실 많습니다. 정부 통합 운영되는 거죠. 새올민원 올라오는 것은, 그리고 저희 홈페이지 내에 구청장님 소통방이,
○위원장 문미혜   
  고객의 소리함도 있고,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고객의 소리함은 저희가 동사무소 민원실 같은 데에다가 비치해 놓은 겁니다. 통합하는 것. 이런 것도 사실은, 위원장님도 말씀하시고 위원님들도 말씀하셨는데, 글쎄요. 이것은 중앙에서 통합이 되지 않으면 힘들지 않을까 보고 있는데요. 이것은 저희가 계속 검토를 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구민들께서도 어떻게 아시고, 이쪽에도 하시고, 저쪽에도 하시고, 같은 민원이 중복된 게 되게 많을 거라고 생각을  해요.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예. 중복된 게 사실 많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또 해결이 안 되니까 여기에도 넣고, 저기에도 넣고 하시는 것 같은데,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그리고 말씀드리면, 민원상담으로 대부분 들어오는 것이 뭐냐면, 저희 안전신문고에 신고하는 것이 있습니다. 주정차 불편하다, 그런 것도 사실 저희에게 다 일단 접수가 되거든요. 그러다 보니까 건수가 1년에 5만건 내외 정도, 작년에는 49,000건, 저희는 현재까지 35,000건 정도 올라와 있거든요. 주정차 단속해 달라, 이런 것까지 다 올라오기 때문에 사실 건수가 상당히 많은 거고요. 저희가 이것을 한 번 분석을 해 봤습니다. 그래서 몇 % 정도 되나 분석해 봤는데요. 주정차 단속이나 교통 관련 민원이 약 60% 가까이 됩니다. 번호판이 안 보여요, 이런 것 있지 않습니까? 이런 것도 다 민원상담란에 올라오기 때문에, 그래서 이런 것은 즉시즉시 바로 처리할 수 있는 민원이기 때문에 그렇고요. 
  실질적으로 생활민원이라든지, 사회복지분야, 일반민원 같은 경우는 전체적으로 약 7% 정도가 됩니다. 접수 건수의, 그렇기 때문에 이것에 대해서만 저희들이 하고, 그리고 쓰레기 대형폐기물 수거해 달라는 것, 이런 것도 사실 15% 정도 처리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안전신문고라든지 권익위라든지, 이런 민원 들어오는 것이 전부 다 새올민원에 다 뜨니까요. 그래서 건수가 많은 편입니다. 
○위원장 문미혜   
  예. 다른 업무에 지장없도록, 민원 처리도 많이 중요합니다. 잘 조율하셔서 힘 써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그리고 홍보미디어실장님께서는 여재만 위원님이 요청하신 이동형 소통박스 추진현황 관련 세부내역 자료 및 직소 소통실 민원관련 자료를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홍보미디어실장 남상진   
  알겠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홍보실의 역할이 어느 때보다도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직원 모두 자부심을 갖고 업무에 임해 주시기 바라겠고요. 구민의 알권리를 보장하는 것이 홍보미디어실의 중요한 역할입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현 시대에 적절한 시기에 정확한 정보 전달이 가장 중요합니다. 필요한 정책을 구민이 정확하게 공유받을 수 있도록 더욱 소통하고, 공감하는 구민 중심의 홍보 행정을 펼쳐주시기를 당부드립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홍보미디어실의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홍보미디어실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 여러분! 회의장 정리를 위하여 약 10분간 정회를 하고자 하는데, 다른 의견 있으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다른 의견이 없으므로 10분간 정회를 선포합니다.

(10시 45분 정회)


(10시 58분 속개)

○위원장 문미혜   
  의석을 정돈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성원이 되었으므로 회의속개를 선포합니다. 
  계속해서 재무과의 주요 업무보고를 받도록 하겠습니다. 재무과장님께서는 업무보고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한경화   
  안녕하십니까? 재무과장 한경화입니다. 구민의 복리증진과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고가 많으신 문미혜 위원장님을 비롯한 여러 위원님들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며, 업무보고에 앞서 재무과 팀장들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임정애 재무팀장입니다. 박찬미 재산관리 팀장입니다. 조용석 차량지원 팀장입니다.
  그러면 재무과 소관 주요 업무보고 드리겠습니다. 일반현황 및 추진상황은 보고서를 참조해 주시기 바라며, 추진계획 위주로 보고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5-5쪽, 공정하고 투명한 계약업무 추진입니다. 지방계약법 및 예규 등 법령에 의해 공사, 용역, 물품계약을 보다 투명하고 공정하게 집행하도록 하겠습니다. 2024년도 1천만원 이상 공사 용역 물품 발주계획을 조사하여 공개하고, 수의계약 시 적정한 가격협상을 통한 예산절감 및 관내업체 우선 선정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적극 노력하겠습니다.
  또한 큰 규모의 사업은 계약심의위원회 심의를 통해 계약의 적정성 및 공정성을 확보하고, 전자적 대금지급시스템 하도급 지킴이를 통한 공사대금 직접 지급으로 하도급 업체에 임금 채불을 미연에 방지하고, 계약정보공개시스템을 통한 모든 계약관련 현황을 실시간 공개하여 투명하고 공정한 계약업무를 지속 추진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7쪽,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입니다. 공유재산 현황으로는 시유재산 46필지, 구유재산 49필지, 총 95필지를 관리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활용 가능한 재산대부와 무단점유 사용자에 대한 변상금 부과징수, 공유재산 실태조사를 통한 보존 부적합 재산 및 공익사업용 재산매각, 재해복구 및 영조물 배상공제 가입으로 각종 피해에 대비하고, 공유재산 실무 담당자에 대한 역량교육 실시 등을 통해 보다 효율적이고 체계적으로 공유재산을 관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다음은 5-9쪽,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용차량 관리입니다. 현재 우리 구에서 보유하고 있는 차량은 총 155대이며, 그중 30대를 재무과에서 배차 및 관리하고 있습니다. 추진계획으로는 공용차량 주간 전조등 켜기 캠페인 지속 추진, 그리고 신규직원 대상 운전연수 및 공용차량 담당자 안전교육 실시, 내구연한 경과 공용차량에 대한 전기차 두 대 대체 구매, 공용차량에 대한 종합보험 가입과 철저한 유지보수로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용차량 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하겠습니다.
  다음은 5-11쪽, 2023 회계연도 결산업무 추진입니다. 결산 업무는 세입세출예산 및 재무회계의 1년 간의 집행사항을 파악하여 다음 연도 예산편성 자료로 활용하는 중요한 업무로, 우리 구는 일반회계와 특별회계 5개, 기금 5개, 총 11개를 대상으로 하고 있습니다. 2023 회계연도 결산 일정으로는, 1월은 예산결산 및 재무결산 추진계획 수립과 결산검사위원 선임, 3월은 결산서 작성 및 보고, 4월은 결산검사 실시와 결산검사 의견서 작성, 5월에는 의회에 결산서를 제출, 승인신청하여 6월 제1차 정례회 기간 내 결산심의 승인 후 결산고시와 주민이 알기 쉬운 결산서를 제작, 게시하고, 배부할 계획입니다. 이상으로 재무과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재무과장님, 수고하셨습니다. 다음은 질의와 답변의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여러분께서는 질의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정춘지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위원 정춘지   
  정춘지 위원입니다. 계약 건수에 대해서, 수의계약이 있는데, 수의계약을 할 때 관내 업체들은 어느 정도의 업체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재무과장 한경화   
  작년 2022년도 기준으로 보면 우리 계양구 관내는 전체적으로 공사, 용역, 물품 합해서는 50% 정도 되고요. 공사 같은 경우는 보통 71% 정도 되는데, 이 비율이 낮은 것이, 용역같은 데가 작년에 37%거든요. 용역 같은 경우는 솔직히 저희 관내에 없는 업체들도 많고, 있더라도 저희가 업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역량이나 수행 능력이 좀 부족한 업체라서, 용역이 많이 관내 수의율이 떨어지는 편입니다. 올해 같은 경우는 9월 말까지 총 48%입니다.
○위원 정춘지   
  그래도 50% 정도 가깝네요. 그리고 장애인, 자활 등 사회기업들이 계약한 비율이 어느 정도 되나요?
○재무과장 한경화   
  그것까지는 제가 자료를 가지고 있지는 않은데요. 필요하시면 서면으로 제출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원 정춘지   
  서면으로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향후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서는 관내의 업자를 우선 검토해서 사업 추진해 주시기를 요청드립니다. 
○재무과장 한경화   
  알겠습니다. 
○위원 정춘지   
  이상입니다.
○위원장 문미혜   
  정춘지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계속해서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김경식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위원 김경식   
  안녕하십니까? 김경식 위원입니다. 먼저 정춘지 위원님께서도 말씀하셨지만, 관내 업체 위주로 해서 지역경제 활성화나 소상공인들을 위해서 많이 배려해 주시면 어떨까 하는 말씀을 드립니다. 그리고 5-9페이지 안전하고 효율적인 공용차량 관리에서, 지금 저희가 올해 신규 직원 운전연수 38명, 그리고 상반기 안전교육 116명 이수했는데, 이것은 전체 직원들을 대상으로 해서 한 건가요?
○재무과장 한경화   
  예. 전체 직원 대상으로 해서, 신규직원 운전연수 같은 경우는 새로 들어온 신규직원이나, 아니면 운전 초보, 면허는 땄는데 아직 초보인 분들을 대상으로 해서 신청받아서 저희가, 1대 1로 직접 운전연수를 시켜주는 거고요. 상반기 안전교육 같은 경우는 교통공단에서 강사분 초빙해서 저희가 강당에 모여서 전체적으로 교육을 실시했습니다. 
○위원 김경식   
  혹시 올해 직원들 이 교육을 통해서, 안전교육을 통해서 사고율이 어느 정도, 전년 대비 나온 것이 있습니까? 
○재무과장 한경화   
  지금 사고를 보면, 작년도에는 저희가 접촉사고가 18건이 있었고요. 그 전년도 2020년도에는 29건, 이게 들쭉날쭉하긴 한데, 
○위원 김경식   
  올해는요?
○재무과장 한경화   
  올해는 아직까지 제가 파악한 것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위원 김경식   
  중간결과라도 나온 것 없어요? 그러면 그것은 차후에 다시 보기로 하고요. 지속적으로 안전교육을 실시해서 앞으로도 차량관리 잘 부탁드리겠습니다.
○재무과장 한경화   
  알겠습니다. 
○위원 김경식   
  이상입니다.
○위원장 문미혜   
  김경식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혹시 올해 차량사고 난 것 서면으로 받으실 건가요? 
○위원 김경식   
  받았으면 합니다. 
○위원장 문미혜   
  정리된 것이 있으면 서면으로 주시기 바랍니다.
○재무과장 한경화   
  알겠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다음은 여재만 위원님, 질의해 주십시오. 
○위원 여재만   
  안녕하십니까? 여재만 위원입니다. 9페이지 보겠습니다. 9페이지에 보시면 내구연한 경과한 공용차량 대체 구매 1톤 봉고가 있는데, 이것도 전기 친환경 차량입니까? 
○재무과장 한경화   
  아니요. 이것은 전기차량 아니고요. 원래 저희가 공공기관에서는 의무적으로 저공해 자동차를 구입하게끔 되어 있습니다. 그런데,
○위원 여재만   
  이제 100%죠? 이전에 80%에서,
○재무과장 한경화   
  예. 그렇긴 한데, 특수하게 이런 봉고차량 같은 경우나, 특수차량 같은 것에 대해서는 저희가 환경공단에 미리 사유서를 제출하고 구입하면 가능하거든요.
○위원 여재만   
  봉고도 친환경 차량이 있지 않습니까? 전기차가,
○재무과장 한경화   
  이게..., 잠깐만요. (차량지원팀장을 돌아보며) 이게 전기차였던가요? 봉고차량은 전기차가 없나요?
○차량지원팀장 조용석   
  예.
○위원 여재만   
  아, 없어요? 포토는, 이게 다른 거예요?
○차량지원팀장 조용석   
  차량지원팀장 조용석입니다. 포토는 저희가 더블캡이라고, 6명이 타고 있는 것을 쓰고 있어서요. 두세 명 타는 것은 나오는데 아직까지 더블캡은 안 나오고 있습니다. 
○위원 여재만   
  상황에 맞춰서 가능한 것은 다 친환경으로 하고, 안 되는 경우는 사유서 제출해서, 그렇게 통과된다는 말씀이신 거죠?
○재무과장 한경화   
  예.
○위원 여재만   
  자료준비 하시느라 수고 많으셨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여재만 위원님, 수고하셨습니다. 저희가 자도 업무를 잘 모르다 보니까, 이렇게 한 번씩 계약심의회 올라오면 좀 생소한 사업이 많이 있어요. 지금 효성1동에 스마트타운 조성사업이 10억, 이것 국비 받아서 하시는 건지, 그것 짧게 설명해 주십시오. 
○재무과장 한경화   
  이것 같은 경우는 도시재생과 업무라서 저희가 깊이는,
○위원장 문미혜   
  업무는 모르시는 거예요?
○재무과장 한경화   
  예. 자세한 내용까지는 저희가 파악할 수 없고요. 저희는 단지, 계약심의위원회 여는 것은 구에서 50억 이상 대규모 공사라든지, 10억 이상 물품 용역계약과 관련한 그런 발주나 계약에 있어서 저희가 계약심의위원회를 여는 건데, 이것 같은 경우는, 지금 효성1동 스마트타운 조성사업 같은 경우 10억원 이상 돼서 저희가 7월에 용역 입찰 참가자의 자격제한이나 낙찰방법 등에 대해서 계약심의위원회를 연 적이 있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그래도, 계약심의위원회를 열어도, 이게 어느 정도의 사업인지 기본적으로 과장님께서 답변을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재무과장 한경화   
  지금 제가 알고 있는 것은 이 공사비 정도, 보니까 11억 정도였거든요. 
○위원장 문미혜   
  사업이 거의 다 보면 자치도시 사업이 많잖아요? 저희는 기획주민복지위원회다 보니까 작은 매칭사업이 대부분이라서, 이렇게 큼직한 사업이 올라오면 저희도 모를 경우가 많아요. 적은 금액, 1, 2억도 아니고, 10억 정도 이상 되면 과장님께서도 조금 준비를 해 오셔서 답변을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재무과장 한경화   
  알겠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공유재산 임대료가 있는데요. 5-7페이지에 코로나19 관련 공유재산 임대료 감면 지원 총 6건, 천만원 넘는 금액이 있는데, 이 6건의 여섯 군데가 어디인지 말씀해 주십시오. 
○재무과장 한경화   
  지금 번지를 말씀해 달라는 말씀이신가요?
○위원장 문미혜   
  이게 시설 아닌가요?
○재무과장 한경화   
  아니요. 저희가 대부하는 시설 중에 상업용 시설 대부한 것 중에서 50%씩 감면이 들어가는 거거든요.
○위원장 문미혜   
  아, 50%예요?
○재무과장 한경화   
  예. 이게 2020년도에 코로나가 발생하면서 상업용, 소상공인들, 장사 안 되고 이런 분들에 대해서 임대료 감면해 주는 것 때문에 이게 생긴 거거든요. 그런데 경제적으로 좀 어려우니까 지금까지 계속 유지해 오는 거고, 지금 저희 같은 경우는 시유지 중에서 7건 대부되고 있고, 구유지 중에서는 8건, 그 중에 상업용 시설이, 아까 말씀하신 대로 6건이거든요. 그래서 그 분들에게 50% 감면해 준 금액입니다.
○위원장 문미혜   
  그러니까 공유재산 6건이니까 여섯 군데는 아시잖아요?
○재무과장 한경화   
  예. 알고 있어요. 그러니까 번지를 말씀드리면 되는 건가요?
○위원장 문미혜   
  상업용, 
○재무과장 한경화   
  효성동의 137-1번지 북인천 새마을금고하고요.
○위원장 문미혜   
  그러니까 업종이든 시설 몇 군데만, 여섯 군데가 어디인지 궁금해서 여쭌 거라서요. 번지수가 아니라,
○재무과장 한경화   
  말씀을 드릴께요. 다른 큰 시설은 특히 없고, 북인천 새마을금고와, 나머지는 개인 분들이 하시는 상업용 건물이거든요.
○위원장 문미혜   
  그럼 이 분들은 신청을 하신 거예요? 
○재무과장 한경화   
  기본적으로 50% 감면은 신청 안 하셔도 저희가 감면을 해 드리고,
○위원장 문미혜   
  자동으로 해 주신 거예요?
○재무과장 한경화   
  예. 그 이후에 30% 추가감면이 있는데, 그것 같은 경우는 신청하시는 분들에 대해서, 본인들이 코로나 전과 후와 비교해서 영업실적이 떨어졌다거나, 이렇게 해서 카드전표라든가 부과세 신고한 것을 제출해 주시면 저희가 30% 추가감면 해 드리고 있습니다. 
○위원장 문미혜   
  이것 앞으로도 계속 유지를 하실 건가요? 이 사업을요.
○재무과장 한경화   
  이것은 저희가 결정하는 것은 아니고 기재부에서 내려온 사항이고요. 
○위원장 문미혜   
  올해 총 6건을 했다는 얘기죠?
○재무과장 한경화   
  예.
○위원장 문미혜   
  알겠습니다. 자료준비 하시느라 고생 많으셨습니다. 계속 질의하실 위원님, 계십니까? 
                  (「없습니다」하는 위원 있음) 
  용역 및 물품계약 업무를 처리함에 있어서 투명하고 공정한 업무처리를 통해서 예산집행의 공익성과 공익성, 그리고 신뢰도를 제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공유재산의 효율적 관리, 그리고 안전하고 체계적인 공용차량 관리 운영에도 만전을 기해 주시기를 당부드리겠습니다. 더 이상 질의가 없으므로 재무과의 주요 업무보고를 마치겠습니다. 
  재무과장님께서는 정춘지 위원님이 요청하신 수의계약 시 장애인, 자활 등 사회적기업의 계약 비율 자료와 김경식 위원님이 요청하신 2023년도 현재 기준 공용차량 사고건수 자료를 서면하여 제출해 주시기 바랍니다.
  재정경제국장님, 재무과장님 이하 공직자 여러분! 수고 많으셨습니다. 이것으로 오늘의 의사일정을 모두 마치고, 다음 회의에서는 지역경제과, 일자리정책과의 주요 업무보고를 받겠습니다. 
  오늘 회의에 참석해 주신 동료위원 여러분과 관계 공직자 여러분께 감사의 말씀을 드리면서, 이상으로 제245회 계양구의회 임시회 제3차 기획주민복지위원회를 모두 마치겠습니다. 
  산회를 선포합니다. 

(11시 16분 산회)


계양구의회 의원프로필

홍길동

  • 이 름

학력사항 및 경력사항

<학력사항>
<경력사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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